헌법을 생각하는 변호사 모임

보도자료

제목 청문정국 대치 속 여야 긴박 움직임 (조선닷컴-연합뉴스)
글쓴이 연합뉴스 등록일 2010-08-27
출처 조선닷컴- 연합뉴스 조회수 4873

다음은 조선닷컴  http://www.chosun.com 에 있는



기사입니다.

--------------------------------------------------------------------------

정치
국회ㆍ정당

청문정국 대치 속 여야 긴박 움직임

 

  • 연합뉴스
  • 입력 : 2010.08.26 17:43 / 수정 : 2010.08.27 09:24
 
8.8 개각’ 발탁인사들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의 후폭풍으로 정국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여야는 26일 긴박한 움직임을 보였다.

한나라당김태호 국무총리 후보자를 비롯한 다수 장관 내정자들에 대한 여론이 악화하면서 1~2명의 ‘낙마’는 불가피하다는 기류가 당내에 확산함에 따라 지도부가 긴급 최고위원회의까지 개최하면서 고심에 고심을 거듭했다.

민주당이재오 특임장관, 박재완 고용노동부 장관, 유정복 농림수산부 장관 내정자 등 3명을 제외한 모든 청문대상자들을 부적격자로 판단하고, 자진사퇴하거나 이명박 대통령이 지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나라당 =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확대당직자회의 이후 열린 비공개회의에서는 인사청문 대상자들에 대한 여론이 악화되고 있다는데 참석자 다수가 공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개회의에서 홍준표, 서병수 최고위원이 일부 ‘문제 후보’들에 대한 당 차원의 결단을 촉구한데 이어, 비공개회의에서도 일부 당직자들은 “자칫하면 당까지 죽는다”는 우려와 함께 특정 인사의 이름을 거론하며 ‘낙마’ 대상자로 언급했다는 후문이다.

친이(친이명박)계, 친박(친박근혜)계 그리고 중립파의 핵심 인사들도 각각 긴박한 움직임을 보였다.

남경필, 정두언, 전여옥, 정태근, 김정권, 구상찬, 진성호 의원 등은 오전 의원회관에서 열린 ‘이명박 정부의 집권 후반기 국정방향 정책토론회’에서 일부 청문대상자에 대한 신랄한 비판을 한 데 이어 토론회 직후 오찬을 함께 하며 대응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당 지도부를 포함한 소속 의원 전원에게 토론회 발언 내용을 정리해 배포하는 등 ‘여론몰이’에 나섰다.

또 27일 본회의에 앞서 열릴 의원총회에서도 심각한 위법성이 드러난 몇몇 청문대상자에 대해 당이 결단을 내려야 한다는 점을 강력 주장하기로 했다.

분위기가 심상치않게 돌아가자 안상수 대표는 오후 4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소집했다.

지도부는 애초 여의도 당사에서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었지만, 언론에 노출되면서 장소를 여의도 한 호텔로 급히 옮기는 등 보안 유지에 신경을 쓰는 모습이었다.

안상수 대표는 1시간여의 회의가 끝난 뒤 “김 후보자가 결정적 하자가 있는건 아닌 만큼 인준안을 표결처리하는 게 당연한 것 아니냐”면서 “내일은 총리 인준이 중요하니 결과를 보겠다. 장관 내정자들은 아직..”이라고 말했다.

안 대표는 “김 후보자 인준표결을 원만하게 하기 위해 김무성 원내대표가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를 만나러 갔다”고 전하기도 했다. 김 원내대표는 협상 전권을 위임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홍준표 최고위원도 “27일 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준투표를 하기로 이미 여야가 합의했다. 역대로 총리 인준투표를 안한 적이 없다”고 지적했다.


민주당 = ‘4(위장전입, 세금탈루, 부동산투기, 병역기피)+1(논문표절)’ 잣대를 들어 이재오 특임, 유정복 농림수산식품, 박재완 고용장관부 내정자 등 3명을 제외한 나머지 7명에 대해 ‘부적격’ 판정을 내리고, 문제있는 인사들의 총사퇴를 촉구하며 파상공세를 폈다.

박기춘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긴급 소집된 의원총회에서 ‘8.8 개각’을 ‘불법.탈법.편법.특권.비리 백화점’으로 규정, “‘스폰서 양파 총리’에 ‘표절 장관’, ‘위장장관’, ‘쪽방촌 장관’ 등 별명도 다양하다”고 꼬집었다.

민주당은 특히 김태호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준 거부’ 관철을 위해 총력전에 나섰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장관 임명은 적극적으로 막을 방법이 없지만 총리만은 그렇게 안될 것”이라며 여권의 총리 인준안 강행시에 대해 “청와대와 한나라당이 싸울거리를 준다면 마다하지 않겠다”고 강경 대응 입장을 밝혔다.

"그는 이어 기자간담회를 자청, 민주당이 총리 후보자 인준을 용인하는 대신 일부 장관 내정자의 낙마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여권과 물밑협상을 할 것이라는 이른바 ‘빅딜설’을 차단하면서 “그런 것은 없다. 원칙대로 간다”고 못박았다.

민주당은 인준 저지를 위해 야권 공조도 강화하고 있다. 총리 인사청문특위 소속 야당 의원들은 이날 수시로 연락을 취하며 청문보고서 채택을 위해 27일 오전 예정된 특위 회의에 대비했다.

이들은 김 후보자에 대한 ‘부적격’ 입장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보고서 채택자체를 막기로 의견을 모았다.

퇴장하지 않고 회의장을 지키며 지연전술 등을 통해 한나라당의 단독처리를 막아내겠다는 것이다.

민주당이 당론으로 정한 김 후보자 및 불출석 증인에 대한 고발 방침을 놓고도 야권이 공조키로 했다.

야권은 특위에서 한나라당 단독으로 보고서가 채택될 경우에 대비, 본회의 대책 마련에도 골몰했다.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진행방행)를 비롯, 일각에선 실력저지 방안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는 말도 들린다.

야5당은 이날 오후 국회 본청 앞에서 공동으로 ‘부적격자 사퇴 결의대회’도 가졌다.

[찬반토론] "김태호 낙마정도는 아니다" vs "총리로 부적격"

[InfoGraphics] 이명박 3기 내각 인사청문회 인포그래픽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