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을 생각하는 변호사 모임

보도자료

제목 “김정일, 26일 새벽 중국 방문한 듯” (동아닷컴)
글쓴이 동아닷컴 등록일 2010-08-26
출처 동아닷컴 조회수 3017

 

다음은 동아닷컴  http://www.donga.에 있는 기사입니다.

---------------------------------------------------------------------------------

  분야 : 홈 2010.8.25(수) 18:29 편집 폰트 선택 :

 

“썩은 양파껍질”vs“까도 까도 나올것 없다”

 

김태호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25일 인사청문회에서는 선거비용 10억원 대출과 스폰서 의혹, `박연차 게이트' 연루 의혹, 정책 현안 등을 놓고 치열한 공방전이 펼쳐졌다.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 의원들은 전날에 이어 이날도 김 후보자를 상대로 각종 의혹을 집중 추궁한 반면, 김 후보자는 통장 사본 등 각종 자료를 제시하며 야당의 공세를 전면 부인했다.



이 과정에서 민주당측은 "썩은 양파껍질을 벗기는 느낌을 주고 있다"고 꼬집었고, 김 후보자는 "까도 까도 제게 나올 것은 없다"고 반박했다.



◇선거자금 10억 대출 =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은 김 후보자가 2006년 경남지사 선거 전 부친과 안상근 전 경남부지사 등이 대출받은 10억원을 정치자금으로 활용한 게 `은행법 위반'이라고 밝혔다.



이는 자유선진당 조순형 의원이 전날 청문회에서 김 후보자가 부친과 지인 명의로 10억원을 은행에서 대출받았다고 답한 것과 관련, "은행법 38조에 따르면 은행은 직.간접적 정치자금 대출은 못하게 돼있다"고 주장하며 비롯됐다.



특히 야당은 은행법 위반 외에도 10억원 대출 과정에서 특혜 등이 있지 않았겠느냐는 의구심을 감추지 않았다.


민주당 박선숙 의원은 김 후보자의 부친이 두 차례에 걸쳐 대출받은 6억원과 관련, "처음 이뤄진 3억원의 대출계좌는 김 후보자 차명계좌일 가능성이 있다"며 "또한 두번째 3억원 대출의 경우 김 후보자 개인통장으로 입금, 정치자금 차입으로 잡히지 않았다는 점에서 문제"라고 주장했다.



같은 당 박영선 의원은 현 안상근 총리실 사무차장의 4억원 대출을 거론하며 "선거 때 대출해주고 국무총리실 사무차장이 담보된 것 아니냐"며 `대가성 대출 의혹'을 제기했다.


김 후보자는 부친의 6억원 대출에 대해서는 김 후보자 동생의 연대보증을 통한 3억원의 신용대출, 자신도 알고 지내는 부친 지인의 예금담보에 따른 3억원 대출이라고 설명했다.



나아가 김 후보자는 실정법 위반 논란에 대해 "(10억원 대출 문제가) 선거법 위반이 아니라는 점은 확인됐으며, 저는 대출 당사자도 아니다"고 해명하고 "재산신고에 있어 실무착오 등 소홀한 점은 인정한다"고 밝혔다.



또 김 후보자는 안상근 사무차장의 대출 문제에 대해 "가장 믿을만한 지인한테 부탁하지 모르는 사람에게 부탁하느냐"고 반박하면서 "저처럼 가난한 사람은 정치하지 말라는 것이냐"고 말하기도 했다.


한나라당 조문환 의원은 "(10억원이) 외압에 의한 대출이었다면 연대보증 없이도 부친 혼자 하면 되지 않았겠느냐. 이보다 더 적법한 대출이 어디 있느냐"고 적극 엄호했다.



◇`스폰서'.차용증 진위 논란 = 야당은 김 후보자가 형수인 유귀옥씨로부터 9천500만원을 빌린 점을 집중 거론하며 `스폰서' 의혹을 거듭 제기했다.



김 후보자가 2004년 6월 경남지사 보궐선거에서 고향 선배인 화성종합건설 대표로부터 선거자금 4억원을 빌린 뒤 일부를 아버지와 동생, 형수로부터 돈을 빌려 상환했다고 해명한 데 따른 것으로, 유귀옥씨로부터 실제 돈을 빌렸는지 여부가 도마 위에 올랐다.



특히 이날 미국 출국이 예정돼 증인 출석이 어려울 것으로 보였던 유씨가 오후 증인으로 참석하면서 `차용증 진위' 논란이 불붙었다.



민주당 의원들은 차용증의 작성 경위, 내용 등을 일일이 따졌고, 이 과정에서 박영선 의원과 유귀옥씨의 설전이 벌어지기도 했다.


유씨는 유치원을 매각하면서 받은 계약금에서 3천500만원을, 아파트를 담보로 한 대출을 통해 6천만원을 각각 마련해 두차례에 걸쳐 돈을 전달했고, 2006년 추석 무렵 김 후보자로부터 차용증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유씨는 "나는 원래 친구간에도 차용증을 안쓴다"며 "시동생(김 후보자)이 `내가 하는 일이 그러니까 써주겠다'면서 웃으면서 써준 것으로, 차용증은 중요하지 않다고 보며 은행거래 내역이 분명하다"고 밝혔다.



다만 유씨는 "정신이 없을 때 (차용증을) 받았고 펴보지도 않았다"며 차용증 내용 등에 대한 구체적 답변을 피했고, 차용증 원본을 제출하라는 야당 의원들의 잇단 요구에 "자녀 학교 준비가 덜 돼 못갖고 나왔다. 국가적으로는 이 일이 중요하지만 제게는 딸이 더 중요하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이와 관련, 김 후보는 형수로부터 받은 돈을 2006년 재산신고에 포함시키지 않은데 대해 "그게 실수였고, 소홀한 면이 있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유씨가 퇴장한 이후에도 야당 의원들의 의혹 제기는 이어졌다. 박영선 의원은 "유씨는 2006년 아파트 담보대출을 받았다고 했는데, 등기부등본상 (담보설정이) 나타나지 않는다"며 위증 가능성을 지적했다.


◇`박연차 게이트' 연루설 = 민주당은 김 총리 후보와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의 친분관계, 처음으로 알게 된 시점을 집요하게 파고들면서 공세의 수위를 높였다.



민주당이 제기하는 박연차 게이트 의혹의 요지는 김 후보가 경남지사로 재직하던 2007년 4월 미국 뉴욕을 방문했을 때 뉴욕의 한인식당 사장 곽현규씨가 박 전 회장의 부탁을 받고 김 후보에게 수만달러의 돈을 건넸다는 것이다.


이에 김 후보는 전날 청문회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은 검찰수사 결과를 토대로 "박연차 게이트는 터무니없다"며 박 전 회장을 처음 만난 시점을 "2007년 후반"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민주당은 김 후보가 박 전 회장을 2007년 이전부터 알았고 골프와 술자리를 자주 한 절친한 사이라고 추궁했다.



박영선 의원은 "김 후보는 2006년 10월3일 박 전 회장과 골프를 쳤고, 2007년 12월 박 전 회장의 비행기 난동사건이 있기 전날엔 박 전 회장과 술을 마셨다"고 따졌다.


이에 김 후보는 "정확치 않으나 2006년 가을쯤 골프를 친 것 같다"고 박 전 회장을 만난 시점을 정정했다.


그러나 김 후보는 민주당이 "김 후보가 계속 거짓말을 한다"고 공격하자 "어떻게 골프 한번 쳤다고 절친할 수 있고, 그 이전부터 잘 알았다고 속단할 수 있는가"라며 "친하지 않았으니 골프로 친구가 되는 과정도 있지 않은가"라고 항변했다.



또 박 의원이 "2007년 4월 곽씨를 만났는가. 현재 행방이 묘연한 곽씨가 경남 함안에 있다는 제보도 있다"고 말하자 "뉴욕 한인식당에 간 것도 맞고 그것을 부인하지 않지만 곽씨가 어떤 사람인지 얼굴도 모른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또 김 후보가 2006년 8월 베트남에 공무가 아닌 `사적업무'로 방문해 박 전 회장을 만났다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추궁했다.



특히 검찰이 이광재 강원지사에 대해선 2006년 8월 베트남에서 박 전 회장으로부터 돈을 받았다고 지목한 바 있고, 같은 시점에 김 후보도 베트남을 방문했다며 방문 목적이 석연치 않다고 주장했다.



이에 김 후보는 "베트남에서 박 전 회장을 만난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다.



하지만 박영선 의원이 "베트남 방문시 박 전 회장과 동향이자 호형호제하는 사이인 함안 마애사 무진스님과 동행하지 않았는가"라고 추궁하자 김 후보는 "개인신상에 관한 것이라 답변할 수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검찰의 무혐의 처리 과정과 관련, "김 후보는 무혐의 처분 통보주체에 대해 처음에는 검찰이라고 했다가 지인으로 말을 바꿨고, 다시 기억을 더듬어 보겠다고 답변했다"고 따졌고, 김 후보는 "무혐의 처리 기사를 보고 누군가 말해준 것 같다"고 답변했다.



민주당은 이와 함께 김 후보와 가족의 해외방문 경비, 국내 호텔사용 경비의 출처도 추궁했다.


이용섭 의원은 "김 후보는 지사 시절 모두 47차례 외국에 나갔고, 2007년 이후엔 본인 8차례, 배우자 7차례, 아들이 5차례, 딸이 3차례 해외로 나갔고 경비로만 7천700만원이 쓰였는데 경비의 출처가 어디인가"라고 물었다.



또 박영선 의원이 "국내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93만원 숙박비를 낸 것에 대해 김 후보는 3-4일치가 누적분이라고 어제 해명했는데 서류를 확인해보니 하루치였다"고 지적하자 "이해가 안된다. 확인해 보겠다"고 말했다.



◇4대강사업.대북정책 검증 = 민주당은 "지방행정만 한 김 후보가 국정전반을 총괄할 수 있을 것인가"라며 4대강 사업과 대북정책관도 집중 검증했다.


김 후보는 재정건전성을 위해 4대강 지출을 줄여야 한다는 야당의 지적에 대해 "자원배분에도 우선 순위가 있다"며 "4대강 사업이 실제로 복지예산에 영향을 준 것이 없다"고 맞받았다.



또 대북쌀지원 문제에 대해선 "인도적 차원의 지원에는 동의하지만 쌀수급문제와 대북쌀지원은 별개라고 생각한다"며 "현재의 남북경색국면은 북에서 스스로 자초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지난 정부에선 연평해전이 생겼어도 대북지원을 했는데 그렇게 한 것은 문제가 있다고 본다"며 "천안함 사건에 대해 어떻게 북한의 사과없이 넘어가는가. 칼을 들이댔는데 사과없이 어떤 것을 기대할 수 있겟는가"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분야 : 홈 2010.8.26(목) 10:12 편집 폰트 선택 :
“김정일, 26일 새벽 중국 방문한 듯”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26일 새벽 전용열차 편으로 중국을 방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연합뉴스는 정부 고위자의 말을 인용해 "김 위원장이 26일 새벽 방중했다는 징후가 포착됐다"면서 "정확한 행선지와 목적 등에 대해서는 파악 중에 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5월 3¤7일 4년 만에 전격적으로 방중, 베이징(北京)에서 후진타오(胡錦濤)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가진 바 있다.

김 위원장이 이처럼 이례적으로 3개월 만에 다시 중국을 방문한 배경으로 9월 초순 조선노동당 대표자회의를 앞두고 3남 김정은 권력승계 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것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추정된다.

김정일 위원장 일행의 행선과 관련, 외교소식통들은 베이징으로 이동해 중국 수뇌부와 회동할 가능성과 베이징 이외의 지역으로 이동할 가능성을 함께 제기하고 있다.

일부 소식통은 최근 중국이 주도하는 6자회담 재개 문제 등을 포함한 북핵 문제협의를 위해 방중 했을 개연성도 제기하고 있다. 또 최근들어 국제사회의 제재와 수해 등으로 가중되고 있는 경제난을 돌파하기 위해 중국에 도움을 청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김 위원장은 지난 2000년과 2001년, 2004년, 2006년, 2010년 5월 5차례에 걸쳐 중국을 방문했고 이번 방중이 6번째다.

인터넷 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