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을 생각하는 변호사 모임

보도자료

제목 '이중국적' 박재완·진수희 후보 딸들, 미국 국적 선택 (조선닷컴)
글쓴이 조선닷컴 등록일 2010-08-17
출처 조선닷컴 조회수 2104

다음은 조선닷컴  http://www.chosun.com에 있는 기사입니다.
 
 
------------------------------------------------
정치
종합

'이중국적' 박재완·진수희 후보 딸들,

미국 국적 선택

 

  • 조선닷컴
  • 입력 : 2010.08.17 07:52 / 수정 : 2010.08.17 07:52
박재완(좌)·진수희(우) /조선일보DB
8·8 개각 장관·청장 후보자들의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각종 의혹이 불거지는 가운데, 이번에는 박재완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와 진수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자녀가 한국 국적을 포기한 ‘미국 국적자’인 것으로 확인됐다.

16일 국회 인사청문 자료에 따르면, 박 후보자의 딸은 1987년 미국에서 태어나 자동으로 미국 국적을 취득했다. 이 경우에는 출생에 의한 이중국적에 해당하기 때문에 만 22세가 되기 전에 하나의 국적을 선택해야 한다.

하지만 박 후보자의 딸은 지난해 국적 선택을 하지 않아 한국 국적을 자동 상실했다. 이에 대해 박 후보자 측은 “미국 시민권을 상실하면 대학 등록금이 올라가서 국적 선택을 미뤘다”며 “박 후보자 딸이 지난달 법무부에 한국 국적 취득 신청서를 낸 뒤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고 해명했다.

진 후보자의 딸도 1981년 미국에서 태어나 이중국적을 유지하다가, 만 22세이던 지난 2003년 5월 29일 스스로 미국 국적을 택했다. 이에 대해 진 후보자는 “딸의 미국 유학 의사를 존중한 결정이었다”며 “현지 취업이 어려워 국내 기업에서 1년 정도 일했으나 내년에 다시 박사과정을 밟기 위해 미국으로 갈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 같은 이중 국적 논란에 대해 민주당 등 야당은 청문회에서 적극적으로 문제제기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두 후보자들의 자녀는 모두 딸이라서 병역회피 의도가 없고, 문제될 소지가 적다는 지적도 나온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