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을 생각하는 변호사 모임

보도자료

제목 멀린 美 합참의장 "서해는 공해" ( KONAS)
글쓴이 코나스강치구기자 등록일 2010-08-12
출처 KONAS 조회수 1934

 

다음은 KONAS  http://www.konas.net 에 있는 기사입니다.

----------------------------------------------------------------------

멀린 美 합참의장 "서해는 공해"



중국이 미 항모 조지워싱턴호의 서해 훈련과 관련해 반발하는

 

 

것과 관련, "항모 작전 펼칠 것" 강조

 


 

마이크 멀린 미국 합참의장은 9일(현지시간) 서해가 중국의 사실상의 영해라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일축하면서 "서해는 공해(international waters)"라고 강조했다.


멀린 의장은 이날 미군 장병들과의 대화에서 중국이 미 항모 조지워싱턴호의 서해 훈련과 관련해 반발하는 것과 관련, "지난해 10월에도 그 항모가 그곳(서해)에서 작전을 했고, 다시 그곳에서 작전을 펼칠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우리는 확장된 영해에 대한 어떤 누구의 견해에도 결코 동의하지 않는다"면서 "우리는 다른 나라들도 그렇게 하는 것처럼 공해를 항상 지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북한 지도부에 대해 "상당히 예측할 수 없고, 위험스럽다"는 평가를 내놓으면서 북한이 향후 어떤 행동을 취할지 불확실하다고 전망한 뒤 매우 신중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와 함께 그는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자신과의 대화에서 "상당한 초점"이 북한 문제에 맞춰져 있음을 시사했다.


이날 멀린의 발언은 최근 중국이 미 항모 조지워싱턴호의 서해 훈련 참가 발표에 반발하자 미국의 서해에서의 항모작전을 계획대로 펼치겠다는 의지의 표명으로 보인다.(konas)


코나스 강치구 기자

written by. 강치구
2010.08.12 08:55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