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을 생각하는 변호사 모임

보도자료

제목 클린턴 "北, 완전한 비핵화시 관계정상화" (조선닷컴)
글쓴이 조선닷컴 등록일 2010-07-26
출처 조선닷컴 조회수 1532

다음은 조선닷컴 http://www.chosun.com 에 있는


기사입니다.

-----------------------------------------------------------------------------

정치
종합

클린턴 "北, 완전한 비핵화시 관계정상화"

 

  • 입력 : 2010.07.23 18:47 / 수정 : 2010.07.23 19:10
 

“ARF서 안보리 대북결의 완전한 이행 촉구”
“북, 국제사회 의무 이행해야”

힐러리 클린턴 미국 국무장관은 23일 “북한이 5년전 비가역적(irreversible) 비핵화 약속을 지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이룬다면 대화와 협의를 통해 관계 정상화로 나아갈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베트남에서 열린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 참석한 클린턴 장관은 이날 오후 하노이 국립컨벤션센터(NCC)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북한에 대한 문은 항상 열려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그러나 북한의 위협은 계속되고 있다”면서 “우리는 한미 군사훈련과 ’2+2(외교.국방장관)회의’를 통해 한국의 방어에 대한 미국의 단호한 지지를 보여줬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북한의 지도자가 위협적인 도발에 대해 덜 생각하고 주민들을 더 걱정하기를 바란다”며 “우리는 얼마든지 북한의 주민들을 도울 용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클린턴 장관은 이날 ARF에 언급, “참가국 대표들에게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1874호의 완전하고 투명한 이행을 촉구했다”면서 “북한도 국제사회의 의무를 다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아울러 천안함 침몰에 대해 유감의 뜻을 표하고 북한의 도발을 비난했다”면서 “북한의 재래식 무기와 핵기술(nuclear know-how)을 심각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