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을 생각하는 변호사 모임

보도자료

제목 최경환 장관 "터키 원전 수주, 한국 외 경쟁자 없다" (조선닷컴)
글쓴이 조선닷컴 등록일 2010-06-11
출처 조선닷컴 조회수 2246

다음은 조선닷컴  http://www.chosun.com 에 있는


기사입니다.

-----------------------------------------------------------------------

최경환 장관 "터키 원전 수주, 한국 외


경쟁자 없다"

 

하누리 기자 nuri@chosun.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은 “터키 시놉지역 원전은 한국과 터키가 수의계약을 추진 중이라 경쟁자가 없다”며 “수주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말했다.

최경환 지경부 장관은 10일(현지시각) 터키에서 타네르 이을드즈(Taner Yildiz) 터키 에너지부 장관을 만난 후 기자 간담회에서 “양국 원전 태스크포스팀(TFT)이 자금조달 등에 대해 구체적 논의를 진행 중”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한국은 터키 북부 시놉지역에 계획된 원전 2기 수주를 추진 중이다. 양국 정부는 지난 3월 ‘터키 시놉원전 협력을 위한 한전-터키 국영발전회사 간 공동선언’을 발표한 후, 원전 TFT를 구성해 원전 건설과 관련한 구체적 내용을 연구 중이다.

최 장관은 “터키와는 사업자 간 계약과 정부 간 협정 등 두 가지 측면으로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자금조달과 관련해 “주사업자는 터키가 되고, 우리는 보조적인 파이낸싱에만 참여할 것”이라며 “우리 돈을 전체 들여서 하는 것은 리스크(위험부담)이 아주 크다”고 말했다.

한국과 터키는 오는 8월까지 원전 TFT 공동연구를 마무리하고, 연내 최종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