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을 생각하는 변호사 모임

보도자료

제목 "통행차단 검토" 한다더니 개성공단 인력 늘린 北 (조선닷컴)
글쓴이 조선닷컴 등록일 2010-05-31
출처 조선닷컴 조회수 1384

 

다음은 조선닷컴  http://www.chosun.com 에 있는


기사입니다.

-------------------------------------------------------------------------------

정치
북한

"통행차단 검토" 한다더니 개성공단 인력


늘린 北

 

  • 조선닷컴

  • 입력 : 2010.05.29 10:10
 
북한이 남북관계에서 최대 이슈로 등장한 개성공단에 대해 폐쇄를 검토하는 동시에 남측 기업에 ‘추가 인력’을 공급하는 등 ‘강온 양면전술’을 쓰고 있다. 당근과 채찍을 교대로 쓰면서 남측을 압박하려는 의도라는 분석이 나온다.

복수의 개성공단 입주기업에 따르면 북한 당국은 28일에도 추가 인력을 투입하는 등 이번 주에만 10여개 입주업체에 약 300명의 북한 인력을 추가 공급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동아일보가 29일 보도했다.

북한 당국은 이전에도 만성적인 인력난을 겪는 개성공단에 입주 업체의 요청에 따라 추가인력을 공급해왔다. 하지만 전에는 추가인력이 한 주에 100명 안팎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이번 주에 공급한 추가인력 300명은 이례적으로 많은 규모다. 통일부에 따르면 20일 현재 개성공단 북측 근로자 수는 4만3804명으로 올해 3월 말(4만2397명)보다 1407명 늘었다.

인민군 총참모부가 개성공단 육로 차단을 검토하겠다고 위협하는 가운데에서도 북측의 인력 공급은 계속 늘고 있는 것이다.

북한이 추가인력 공급을 계속 늘리는 것과 관련해 개성공단 유지를 원하는 개성 현지 정서를 반영하고 있다는 시각도 있다. 입주업체 A사 대표는 “개성공단 인력 공급을 책임지는 지도총국과 개성시 인민위원회는 4만여명에 달하는 주민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다”며 “이들은 입주기업이 계속 공장을 가동하기를 강력히 바라고 있다”고 이 신문에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