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을 생각하는 변호사 모임

보도자료

제목 美 “北행동, 6자회담 재개에 영향” (동아닷컴-연합뉴스)
글쓴이 연합뉴스 등록일 2010-04-16
출처 동아닷컴-연합뉴스 조회수 1222

다음은 동아닷컴  http://www.donga.com 에 있는


연합뉴스의 기사입니다.

------------------------------------------------------------------------

  분야 : 홈 2010.4.16(금) 07:05 편집 폰트 선택 :

 

美 “北행동, 6자회담 재개에 영향”

 

 

필립 크롤리 미국 국무부 공보담당 차관보는 15일 천안함 침몰 사고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모른다면서도 북한이 연루됐을 경우 6자회담 재개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크롤리 차관보는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6자회담 재개논의는 천안함 침몰사고의 원인이 규명된 이후 추진될 것이라는 커트 캠벨 동아태 차관보의 전날 발언 배경을 묻는 질문에 "그 발언 이상 덧붙이지 않겠다"며 "하지만 북한의 역내 행위가 6자회담 재개 환경을 만드는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이는 천안함 침몰 원인이 북한의 소행으로 드러날 경우 6자회담 재개를 추진해온 미국의 정책 방향이 변화할 수 있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국무부 당국자는 이와 관련, "현 시점에서 섣부르게 결론을 내리거나 6자회담 문제와 천안함 사고를 연결시키지 않겠지만, (북한이 연루됐다는) 확실한 결과가 나온다면 엄청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크롤리 차관보는 이와 함께 6자회담 재개와 천안함 사고 모두 중요한 관심사안이라고 밝힌 뒤 "우리는 천안함의 비극적인 침몰사고 원인 조사를 위해 한국과 협력하고 있다"며 "우리 모두는 사고의 진실을 알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크롤리 차관보는 하지만 "현 시점에서 우리는 천안함의 외부로부터 특별한 소행이 있었는지에 대한 정보는 없는 상태"라며 "원인은 지금 조사중인 상태"라고 단서를 달았다.

크롤리 차관보는 이어 "한반도 비핵화를 실현하는 문제도 역시 미국과 한국, 그리고 다른 나라들의 공동 관심사이며, 모두가 반드시 추진해야 하는 과제"라면서 "하지만 우리는 북한이 무엇을 준비하고 있는지를 지켜보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크롤리 차관보는 "6자회담 재개를 위한 첫 단계는 북한이 해야 하는 행동"이라며 "우리는 6자회담 진전을 위한 과정에서 한국을 비롯, 파트너들과 긴밀하고도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워싱턴=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