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을 생각하는 변호사 모임

보도자료

제목 李대통령 “北 6자회담 나올것”…하토야마 “그랜드 바겐 공감” (동아닷컴)
글쓴이 정용관기자 등록일 2009-10-12
출처 동아닷컴 조회수 1897

 

다음은 동아닷컴    http://www.donga.com 에 있는
 
기사입니다

-----------------------------------------------------------------

 

  분야 : 정치 2009.10.10(토) 02:58 편집  

 

李대통령 “北 6자회담 나올것”…하토야마 “그랜드 바겐 공감”

 

 


9일 청와대에서 정상회담을 하기에 앞서 악수하고 있는 이명박 대통령(오른쪽)과 하토야마 유키오 일본 총리. 안철민 기자
韓-日청와대서 정상회담
 
 

이명박 대통령과 하토야마 유키오(鳩山由紀夫) 일본 총리는 9일 청와대에서 정상회담을 열고 북핵 6자회담 틀 내에서의 ‘그랜드 바겐(일괄 타결)’ 방안에 원칙적으로 합의했다.

이 대통령은 공동기자회견에서 “한일 정상은 북핵 문제와 관련해 근본적이고 포괄적인 해결 방안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다”고 밝혔다.

 

하토야마 총리도 “이 대통령이 주장하는 그랜드 바겐, 즉 일괄 타결 방안이 아주 정확하고 올바른 방안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특히 북한이 그랜드 바겐 구상에 거부 의사를 밝힌 데 대해 “북한이 북-미 회담을 통해 6자회담에 나올 것이라는 가능성을 확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일 과거사 청산 문제와 관련해 하토야마 총리는 “(일본의 식민지 지배와 침략 역사를 사죄한) 무라야마 담화의 뜻을 (일본) 정부의 한 사람 한 사람, (일본)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이 중요한 생각이라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다만) 국민 이해를 얻기 위해서는 시간이 걸린다는 부분은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하토야마 총리는 그러면서 재일교포의 지방참정권 문제에 대해 “개인적으로는 적극적으로 결론을 도출하려는 생각이다. (다만) 일본 국민의 감정을 통일하는 데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을 이해해 달라”고 밝혔다. 아키히토(明仁) 일왕의 방한 문제에 대해서도 “천황도 강하게 생각하고 있을 것이다. 고령이고 일정 문제도 있어서 총리대신이 어디까지 이에 관여할 수 있을지 하는 문제도 있다. 간단히 ‘알겠다’라고 말할 수 없는 환경이란 것도 이해해 달라”고 대답했다.

 

두 정상은 이날 오후 중국 베이징(北京)으로 이동했으며 10일 원자바오(溫家寶) 중국 총리와 함께 한중일 3국 정상회담을 갖는다.

 

정용관 기자 yongar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