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을 생각하는 변호사 모임

보도자료

제목 DJ, 李대통령 `핵무장 의혹'발언 반박 (조선닷컴)
글쓴이 조선닷컴 등록일 2009-07-20
출처 조선닷컴 조회수 1160

다음은 조선닷컴  http://www.chosun.com 에 있는


기사입니다.

------------------------------------------------------------------

정치
종합

DJ, 李대통령 `핵무장 의혹'발언 반박

 

  • 입력 : 2009.07.17 15:39
 

“北에 현금 준 적 없다..‘퍼주기’ 주장 거짓말”

 

김대중(DJ) 전 대통령은 17일 방영된 영국 방송 BBC와의 인터뷰에서 “우리가 북한에 ‘퍼주기’ 했다는 것은 거짓말”이라고 밝혔다.

김 전 대통령은 입원 사흘전인 지난 10일 동교동 사저에서 진행한 이 인터뷰에서 “지난 10년간 지원한 막대한 돈이 (북한의) 핵무장에 이용됐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는 최근 이명박 대통령의 언급에 대해 “그렇게 믿고 싶은 사람 외에게는 합리성이 없는 주장”이라고 반박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북한이 핵을 만들기 시작한 것은 지난 94년이고 내가 북한을 접촉한 것은 2000년으로 6년의 차이가 있으며, 우리 정부는 북한에 현금을 준 적이 없다”며 “매년 20만∼30만t씩 식량과 비료지원을 한 것을 가지고 핵은 못 만들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또 2000년 남북정상회담 전에 북으로 돈이 들어갔다는 설과 관련해서도 “북한에 돈이 갔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현대가 북한내 사업권을 따기 위해 돈을 제공한 것이지 정부에서 북에 준 돈은 없다”고 주장했다.

김 전 대통령은 또 북한 후계체제와 관련,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건강) 상황이 심각한 것은 사실”이라며 “‘내가 죽은 뒤에도 체제가 유지되려면 미국과의 관계가 좋아야 한다’, ‘내 생전에 미국과 결판을 짓자’며 자신에게 무슨 일이 생기기 전에 문제를 해결하고 후계체제를 정해야겠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이어 “그러기 위해서는 미국과 해결을 봐야 하는데 미국이 관계개선을 안해주면 ‘너죽고 나죽자 식으로 하겠다’는 생각까지 하고 있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그는 현 남북관계 경색과 관련, “제2의 냉전시대가 온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 매우 슬프다”며 “북한과 나머지 5자가 합의사항만 지키면 문제는 해결된다고 생각하며, 미국도 6자회담을 통해 북한에 한번 기회를 줘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