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을 생각하는 변호사 모임

보도자료

제목 오바마 “北로켓 발사는 도발 행위” /오바마, 한국말로 "안녕하세요" (동아닷컴)
글쓴이 동아닷컴 등록일 2009-04-02
출처 동아닷컴 조회수 1292

다음은 동아닷컴  http://www.donga.com 에 있는


기사입니다.

-----------------------------------------------------------------------

분야 : 정치   2009.4.2(목) 16:30 편집


오바마 “北로켓 발사는 도발 행위”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북한이 로켓을 발사할 경우 '도발 행위(provocative act)'가 될 것이라고 비난했다고 AP 통신이 2일 보도했다.
 

백악관 웹사이트에 따르면 미 정부 고위 관리는 백그라운드 브리핑을 통해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참석차 런던을 방문 중인 오바마 대통령이 1일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과의 회담에서 북한의 로켓 발사를 도발 행위이자 유엔 결의 위반이라고 비난했다고 밝혔다.

이 관리는 오바마 대통령이 또 북한이 로켓 발사를 강행할 경우 "대응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면서 북한의 로켓 발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위반하는 것이기 때문에 유엔 안보리가 대응책 논의를 위한 자연스러운 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미 행정부 관계자는 오바마 대통령이 북한이 예정대로 로켓을 발사할 경우 유엔 안보리에 회부할 방침임을 후 주석에게 통보했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

다음은 동아닷컴  http://www.donga.com 에 있는 기사입니다

---------------------------------------------------------

분야 : 정치   2009.4.2(목) 08:47 편집


李대통령-오바마, 리셉션장서 ‘깜짝회동’

 



이 대통령과 오바마 미 대통령
이명박 대통령이 G20금융정상회의를 앞두고 2일 새벽(한국시간) 런던 총리관저에서 브라운 영국총리 주재로 열린 정상 만찬에서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나란히 앉아 환담하고 있다. 왼쪽은 메르켈 독일 총리. [연합]
오바마, 한국말로
 
"안녕하세요"
 

이명박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1일 저녁(한국시각 2일 새벽) G20 금융정상회의가 열리는 영국 런던에서 깜짝 회동을 가졌다.

G20 정상회의를 하루 앞두고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 주최로 버킹엄궁에서 1시간 동안 열린 환영 리셉션에서 만나 짧은 대화를 나눈 것. 두 정상이 그동안 2차례 전화통화를 한 적은 있으나 대면 접촉은 이번이 처음이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 대통령에게 "안녕하세요"라며 한국말로 인사를 건넨 뒤 "최근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이 대통령께서 보내 주신 리더십에 존경의 뜻을 표한다"고 말했다고 김은혜 청와대 부대변인이 전했다.

이에 대해 이 대통령은 "감사하다"면서 "어려운 위기지만 오바마 대통령의 새로운 리더십이 미국과 세계 경제를 살리는데 큰 힘이 될 것으로 믿는다"고 화답했다.

이 대통령은 그러면서 "한미관계는 전통적으로 굳건한 동맹의 기초를 다져왔다"고 평가하면서 "내일 있을 한미정상회담에서 자세히 이야기하자"고 말했다.

두 정상은 리셉션에 이어 고든 브라운 영국 총리가 주최한 정상 만찬에서도 옆자리에 앉아 '경기회복을 위한 거시경제정책 공조'를 주제로 의견을 나눴다.

인터넷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