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법을 생각하는 변호사 모임

보도자료

제목 최루액 물대포 분사ㆍ경찰관 기동대 첫 투입 (조선닷컴)
글쓴이 조선닷컴 등록일 2008-08-02
출처 조선닷컴 조회수 1235

다음은 조선닷컴  http://www.chosun.com 에 있는 기사입니다.

--------------------------------------------------

주말 촛불집회 '시위대-경찰' 충돌 우려

 

최루액 물대포 분사ㆍ경찰관 기동대 첫 투입
 
연합뉴스

 

주말인 2일 저녁 ’광우병 국민대책회의’가 미국 조지 부시 대통령의 방한을 반대하는 촛불집회를 개최할 예정인 가운데 경찰이 불법 폭력시위자에 대해 최루액을 섞은 물대포 등을 사용하며 적극 대응키로 해 양측간 물리적 충돌이 우려된다.

대책회의는 이날 오후 7시 서울 청계광장에서 ’부시 방한반대, 이명박 심판’을 위한 87차 촛불문화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대책회의는 5일 부시 대통령의 방한에 앞서 이날 촛불집회를 많은 시민이 참여하는 집중 촛불집회 형식으로 개최해 부시 대통령 방한 반대와 미국산 쇠고기 수입 전면재협상 등을 촉구한다는 계획이다.

대책회의는 집회에 시민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유인물과 집회 포스터 등을 준비하고 “더 많은 시민들의 참여가 무엇보다 절실하다. 대책회의 소속 단체가 아니더라도 다양한 방식으로 홍보해 달라”고 당부했다.

대책회의는 촛불집회에 앞서 오후 5시 30분에는 파병반대국민행동과 한미FTA(자유무역협정)저지범국민운동본부와 함께 종로 보신각 앞에서 ’부시 OUT 명박 OUT 공동행동’ 사전행사를 개최해 촛불집회까지 분위기를 이어갈 계획이다.

이와 별도로 천주교 정의구현 전국연합이 오후 4시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촛불바람에 응답하는 7번째 시국미사’를 개최하며 서울지역대학생연합도 오후 6시 청계광장에서 자체 행사를 연 뒤 촛불집회에 합류할 예정이다.

또 한국대학총학생회연합 학생 200여명도 오후 2시 용산 미8군 5호문 앞에서 ’반전평화대회’를 개최한 뒤 촛불집회에 참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찰은 이날 촛불집회에 2천여명이 참가할 것으로 보고 청계광장 일대에 충분한 경찰 병력을 배치해 만일에 대비하는 한편 집회가 불법시위로 변질될 경우 최근 창설된 경찰관 기동대도 투입해 검거위주의 작전을 편다는 계획이다.

특히 극렬 폭력행위자에 대해서는 현장에서 반드시 검거해 처벌하겠다고 앞서 밝힌 만큼 시위대가 이날 장시간 거리를 점거하며 불법시위를 이어갈 경우 최루액을 섞은 물대포를 쏘는 방안도 적극 검토 중이다.

경찰 관계자는 “집회대응 방안을 두고 오전에 내부회의를 했다”며 이날 촛불집회에 적극 대응할 것임을 시사했다.

입력 : 2008.08.02 10: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