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적 환경주의자』
이상돈
브레인북스 (446쪽)
임광규

우리나라는 지금 경제 위기 속에서 전 민족적인 불운과 세계사에서의 낙오위험에 직면하여있다.우리는 한국사회 지도층의 일원으로서 이 위기가 닥쳐오기까지 우리가 과연 무엇을 하였는가 되돌아 볼 때 자책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우리는 오늘날의 위기와 역경이 근본적으로는'자유와 창의'를 기본으로 하는 우리 대한민국의 헌법정신이 제대로 수호, 창달되지 못한데서 비롯된 것이라고 믿고 있다. 경쟁혐오의 낡은 생각과 불공정한 이권추구의 타성에 빠지거나, 이를 옹호하여 온 잘못이 있다.

인간의 존엄성과 자유기업 그리고 개방사회의 정신이 구호로서는 많이 내세워지고 있지만 실제에 있어서는 저해, 침식되는 경우가 너무 많았다. 이에 인간의 존엄성이 영원히 존중될 수 있도록 그리고 우리경제가 다시 번영의 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또한 나라의 안보가 더욱 확고해질 수 있도록 우리 변호사들이 헌법정신을 함께 공부하고 실현하는 법률전문가로서 함께 노력을 하고자 뜻을 모아 '헌법을 생각하는 변호사 모임' 을 창립키로 한 것이다.

우리는 변화하는 세대를 내다보며 헌법의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고, 인간의 존엄성과 자유기업을 창달 시키는 법률적인 노력을 기울이며, 헌법정신과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의 침식에 대하여 경고하고 국민을 홍보하며, 헌법적 가치와 질서를 지키려다가 고통을 받거나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지원하고자 한다. 나아가 우리는 뜻을 같이하는 모든 시민, 사회각계와 협력해 나갈 것이다. 인간의 존엄성과 자유정신의 구현을 위한 우리의 노력에 결실 있으라.


1998. 04. 22